Tip

Pushbullet 으로 기상청 지진정보서비스 실시간으로 받아보기

사랑초 2016. 9. 13. 22:57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랑초입니다.

저는 경주에 사는 시민이기도 하거니와, 최근 우리나라에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의 지진이 발생하고 있어서

조금이라도 예방할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찾아보았습니다.

사실 그보다는 이번 지진을 보고 국민안전처와 재난문자 대응 수준을 보고 그냥 내가 만들어쓰자 라는 생각으로..


다들 기상청을 못믿으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그래도 기상청 자체만큼은 나쁘지 않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 세계기상기구의 2014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예보정확도는 EU-영국에 이어 미국과 공동 3위로 평가받으며, 바로아래인 일본보다 높다고 한다. 다만 종합적 능력에 비해 태풍 예측능력은 떨어지는 걸로 집계되었다고 주장한다. - 나무위키 )

이번 경주에서의 두 차례 지진도 기상청에서는 1분 내외로 경보하였습니다.
(http://www.kma.go.kr/weather/earthquake_volcano/report.jsp?prevEqkType=a&eqkType=a&eqk=eqk_web_6_201609121945.xml&x=24&y=19)

지진 피해라는게 참 원인이 다양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빠른 경보를 받으면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정보는 된다고 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 대한민국 기상청(KMA)에서는 지진정보서비스를 트위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twitter.com/KMA_earthquake)

저는 IFTTT를 사용해서 기상청의 지진정보서비스 트윗이 올라오면 

PushBullet 으로 알려주는 레시피를 만들었습니다.

IFTTT 를 간단하게 말하면, 어떤 데이터를 받았을 때 액션을 취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국어 위키 : https://ko.wikipedia.org/wiki/IFTTT)


사실은 SMS 나 카카오톡 혹은 텔레그램 알람으로 받고 싶은데 SMS는 한국을 지원하지 않고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은 IFTTT에서 채널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https://ifttt.com/recipes/463327-koreaearthquakealarm

제가 만든 레시피이고 혹시 사용하실 분들은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푸쉬받고 싶으시면 recipe를 직접 만드셔도 됩니다.

어렵지도 않고 채널들도 다양합니다.
 

반응형